1. 개혁개방과 종교정책
1) 중국종교정책의 특수성
기존 공산당 종교정책과 다른 사회적 조건
개혁개방으로 인해서 어떤 공산국가와도 다른 시장경제적 환경
개혁개방 20년 동안 사회주의적 입장으로 제도가 만들어짐
2) 마르크스주의 종교이론
중국 개혁개방의 함의
종교는 초자연에 대한 몰인
1. 중국 정치와 종교문제 선정 이유
1979년 중국은 ‘사회주의는 빈곤이 아니다’라는 등소평의 주장을 바탕으로 경제 발전을 위해 개혁, 개방을 국가의 주요정책으로 결정하였다. 그에 따라, 그 동안 중국의 주요 모순이었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확립이나 소수민족 정책은 모두 차요 모순이 되
중국정부의 정책은 1997년 10월 국무원이 발간한 ꡒ중국에서의 종교적 신념의 자유ꡓ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었는데, 특히 이 보고서에서는 종교문제를 이용한 외부세력의 간섭과 함께 소수민족의 분리독립 운동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종교정책을 통해 볼 때 중국내 종교
(1)조화와 공존: 한국인만의 고유한 종교적 특성
① 선택적 수용
유교
중국 정부 형태와 신하의 명칭만 수용
고구려: 씨족에 바탕을 둔 이전 사회의 성질 유지(대대로 등)
신라: 골품제 유지, 6세기까지 고유의 명칭 마립간 사용
불교
고대국가체제 정비에서 수용한 국가불교적 성격
도교
중국
중국 정부는 이 단 하나의 중국정책을 유지하기 위해 수많은 돈과 국력을 투입해 왔다. 중국의 영토문제, 외교문제, 종교문제, 소수민족문제, 통일전선문제 등은 모두 단하나의 중국 정책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것들과 관련지어 중국의 인권문제에 관해 살펴보려 한다.
2.중
중국을 인권을 무시한다고 나무라고 중국은 미국에 인권 상황이 심각하다고 서로 인권 조사를 하자고 맞서고 있다. 그리고 한국은 미국의 영토에 비하면 아주 적은 미국의 방식에서 모두가 가족같은 단일 민족인데 지역마다 갈갈이 찢어져 분열을 이루면서 미국의 인종분규에 조소를 보내고 있다.
문제는 이 자리에서 논할 필요가 없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 북한을 포함한 한국의 종교는 지금까지는 서구 종교의 지대한 영향을 받아 왔지만 앞으로는 중국과 일본 종교의 영향을 보다 많이 받을 것이라는 점을 지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피상적인 예측에 불과할 수 있지만 앞으로 북한종교의 추이는
문제였다. 사실 이번 올림픽 개최지로 경합하던 파리와 토론토에 비해 북경은 인프라 면에서 크게 떨어진다. 그 외에도 종교문제, 환경문제, 인권문제 등으로 인한 많은 비난도 북경의 올림픽 유치를 어렵게 만들어 왔던 원인이었다. 이에 중국은 많은 부담을 안고 북경올림픽을 준비하게 되었다. 새로
레닌은 종교가 결코 원인 없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신은 인간이 외적인 자연과 계급적인 멍에로부터 잔인하게 지배를 받음으로써 야기된 관념의 복합체이다.”라고 말하며, 종교현상을 계급 구조와 착취라는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하였다. 마르크스도 마찬가지로 레닌도 결과적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